[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통권 제32호]


프로그램 개요


일본 오카야마 시민의 평균 수명은 전국 평균에 비해 높은 반면, 건강수명은 전국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성인병에 관련된 의료비 또한 전국 평균을 웃도는 상황이다. 이에 오카야마시는 건강과 관련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오카야마 건강 대작전 SIB 사업’을 실시하여 의료비용 완화와 시민들의 건강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오카야마시가 건강수명에 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운동, 영양·식생활, 사회참여가 영향을 준다고 판단되어 SIB 사업에서도 그와 같은 3개의 요인을 고려하였다.

1. 오카야마 시내의 피트니스 센터나 PT 스튜디오, 마트, 스포츠용품점, 음식점, 약국 등 건강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공동으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오카야마 건강 대작전」의 참가자는 오카야마시에서 일하거나 거주하는 35세 이상의 시민으로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포인트를 부여받는다. 예를 들어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하거나 마트에서 건강에 좋은 식품을 구입하는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포인트를 부여받게 된다.

3. 적립한 포인트를 통해 시민들은 상품권이나 경품의 교환 등 다양한 특전을 얻을 수 있다.

해당 사업은 위와 같은 방법의 포인트제를 활용해 최대한 많은 오카야마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유도해 시민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BMI 수치 개선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오카야마 SIB 사업 참여기관>

▷ 성과보상자 : 오카야마 시

▷ 운영기관 : PS세토우치 주식회사(PS setouchi)

▷ 투자자 : 일본사회혁신투자재단(SIIF), 주고쿠 은행(Chugoku Bank), 플러스사회투자(Plus Social Investment), 기타 법인 및 개인 투자자

▷ 수행기관 : 오카야마 시 건강 관련 현지 기업 및 매장

▷ 평가기관 : 치바대학교(Chiba University)


오카야마 SIB 사업은 ‘운동’, ‘영양과 다이어트’, ‘사회참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10개 이상의 현지 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였으며, 총 사업비 3억7000만엔에 달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SIB 프로젝트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사업은 3년 간 진행되는 프로젝트로서 2019년 4월 서비스를 개시해 2022년 3월에 종료되었는데, 구체적인 성과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오카야마시는 사업 참여자들의 건강 증진 노력이 습관화됨에 따라 이러한 습관이 가족, 직장 동료, 친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미 사업 2년 차에 총 11,627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이 포인트 혜택으로 발전된 운동습관을 가지게 되고, 식습관 개선에도 꾸준한 관심을 보였다는 보고가 나왔다.

한동안 일본의 초기 SIB 사업들은 매우 작은 규모로 추진이 되었는데 이번 사업의 경우 기존 사업들의 규모를 거뜬히 넘어서면서 일본 최대 규모의 SIB 사업 중 하나로 꼽히게 되었다. 일본에서 다양한 SIB 사업들이 추진되고 점차 규모가 커지고 있는 현상은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Categories: SIB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