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전자출판

팬임팩트코리아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또 다른 유의미한 사례를 만들었다. 2021년 2월, 팬임팩트코리아는 블록체인에 책 원본 전체를 담아 정식으로 전자출판을 하였다.

책 제목은 ‘소셜임팩트본드’이며, 팬임팩트코리아가 이전에 비매품으로 출간했던 도서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블록체인 전자책으로 변환하였다. 그리고 국제표준도서번호(ISBN)를 획득하여 정식 등록도서로 출판하였다. 유익한 지식의 확산을 목적으로 도서가는 비매품으로 등록하였으며, 이에 따라 누구나 제약 없이 블록체인에 접속하여 책을 읽을 수 있다.


【 출간도서 정보 】

도서명 : 소셜임팩트본드
저자 /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 : 곽제훈
▶ 발행처 : 팬임팩트코리아
▶ 도서가 : 비매품
▶ 블록체인 :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
▶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 979-11-971273-1-1



기술적 설명

그동안 스마트 컨트랙트의 용량 및 변수 개수 제약, 자료 위치를 연결하는 하이퍼링크의 부재 등으로 블록체인에 방대한 정보를 담아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었다.

이 때문에 기존에는 블록체인에 정보를 담을 때 작은 분량의 내용만을 저장하거나, 원 자료에서 추출한 한 줄의 암호값(해시값)만을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원본과 대조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었다. 결국 블록체인 작업 외에 원본 자료의 별도 보관과 대조 작업이 필요하게 되며, 원본의 보안성과 전체 프로세스의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반면 팬임팩트코리아는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하여 어떠한 크기의 데이터든 상관없이 담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알고리즘 상 블록체인 전체 용량이 허용하는 한 분량 제한 없이 정보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팬임팩트코리아의 블록체인 전자출판 구현방식>

팬임팩트코리아는 책의 컨텐츠를 담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복수로 분리해서 배포하고 정보를 통합하는 독서 단말기 컨트랙트를 만들어 이용자가 독서 단말기 한 주소만 알면 모든 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용량이나 페이지 수의 제한 없이 방대한 양의 정보도 문제없이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일반인들이 블록체인에 담긴 내용을 쉽게 확인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컨트랙트 브라우저」를 별도로 개발하여 누구나 팬임팩트코리아가 배포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열람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브라우저는 오픈소스 자료를 활용하여 팬임팩트코리아와 가치 지향 IT기업인 ‘리턴밸류’가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기존에 스마트 컨트랙트에 접속하려면 특정한 도구를 통해 주소 외에 복잡한 설정이 담긴 정보를 함께 입력해야 했으며, 이는 블록체인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장벽으로 작용하였다. 반면 팬임팩트코리아의 스마트 컨트랙트 브라우저는 블록체인 주소 하나만 입력하면 누구나 스마트 컨트랙트의 내용을 확인하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스마트 컨트랙트 사용에 대한 장벽을 허무는 시도를 하였다.


블록체인 출판의 장점

블록체인 출판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블록체인이 존재하는 한 자료가 영구히 보존되어 저장된 도서는 사라지지 않는다.
  • 전 세계에 분포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자료가 저장되어 누구나 접속할 수 있다.
  • 중앙서버 데이터 유지에 대한 비용지출이나 관리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다.
  • 보안성이 높아 원 자료의 훼손이 일어나지 않는다.
  • 비용을 지불한 사람이나 허가된 사람만 열람 가능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 데이터 갱신을 통해 개정판 발행도 가능하며, 저자가 원할 경우 스마트 컨트랙트 폐기를 통해 간단한 방식으로 절판 및 유통 중단도 가능하다.

현재 블록체인 출판은 이미지나 색상 등의 표현이 안 되지만, 문자 중심의 문헌이나 정보를 담는 데에는 매우 안전하고 신뢰가능하며, 관리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매체가 될 수 있다.


가능성 및 시사점

블록체인에 책을 배포하는 것은 지식을 전파하는 도구로서 탈중앙화의 유의미한 모델이 될 수 있다. 팬임팩트코리아는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전자출판을 통해 출판의 새로운 매체 개발을 시도하고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의 유용한 사용 사례를 만들었다.

블록체인 전자출판 사례는 대용량 원본 데이터의 기록과 보존, 확인이라는 측면에서 책뿐만 아니라 문자로 이루어진 모든 정보에 적용할 수 있어 향후 응용 가능성이 높다. 개발 방식에 따라 일반 대중에 접속권한을 부여하는 것 외에도 허가된 사람만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게 할 수도 있고, 필요 시 스마트 컨트랙트의 폐기도 가능하다.

또한 원본 자료를 통째로 블록체인에 담기 때문에 원 자료의 별도 보관 및 보안기술 확보, 대조 작업 등이 필요 없어지며 효과적으로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첫 블록체인 전자출판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 정책 수단인 SIB를 함께 알리는 것도 우리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 이번 전자출판 사례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나,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적어도 SIB가 무엇인지 알릴 기회가 생기는 셈이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국가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책 수단을 알리고, 블록체인의 실사용 사례와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다면 우리 사회와 기술의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스마트 컨트랙트 브라우저」로 이동하여 전자책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