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21년 7·8월호]

 

 
사업개요

위생은 인간의 기초적 욕구이다.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의 가장 기초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에 위생도 해당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개인의 위생관리는 더욱 중요해졌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화장실 등 기본적인 위생시설에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으며 이들 대부분은 개발도상국의 위생 취약지역에 사는 이들이다. 캄보디아도 화장실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노상배변 등으로 인한 위생 취약 국가로 꼽힌다. 이에 SIB 방법론이 적용된 캄보디아 위생개선 DIB 사업*을 소개하고, 이 사업의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 프로젝트명 : Cambodia Rural Sanitation
  • 대 상 : 캄보디아 위생취약 6개 주 1,600개 마을 거주민
  • 기 간 : 4년(2019~2023년)
  • 지 역 : Svay Rieng, Kandal, Prey Veng, Kampong Thom, Siem Reap, Oddar Meanchey 6개 주
  • 규 모 : $10 million (한화 약 119억 원)
  • 사업배경
    캄보디아 낙후지역은 화장실이 부족해 노상배변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위생환경이 더 열악해지는 악순환에 빠져 있다. 이러한 열악한 위생환경은 비단 개인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이는 더 나아가 인간의 신변안전과 존엄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사안이다. 이에 캄보디아의 위생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주민의 질병을 치료·예방하는데 따르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본 DIB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사업구조

성과보상자 : 미국국제개발청(USAID)

투자자 : 스톤패밀리재단(Stone Family Foundation)

운영기관 : 소셜파이낸스 영국(Social Finance UK)

수행기관 : 국제개발기업 iDE(International Development Enterprises, iDE)

평가기관 : 비공개

개발도상국에 적정기술을 보급하는 비영리기업인 iDE는 2009년부터 캄보디아에서 위생마케팅 프로그램 ‘위생마케팅 스케일업(Sanitation Marketing Scale-Up, SMSU)’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스톤패밀리재단은 이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펀딩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캄보디아 위생개선 움직임을 지속화하고 사업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본 DIB 사업은 iDE가 수행기관을 맡아 위생마케팅 스케일업 사업의 연속선상에서 추진되고 있다. SMSU의 3단계 사업기간인 SMSU3**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투자자인 스톤패밀리재단이 제공하는 투자금도 이 SMSU3에 사업비로 사용되었다.

iDE는 위생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2019년까지 사업대상 지역에서 34만 개의 변기(latrine)를 판매***했는데, 이는 사업대상지의 위생보급률을 2012년 29%에서 2019년 73%로 끌어올리는 데 기여하였다. 2021년 3월 기준으로 사업대상지 1,600개 마을의 31%인 약 500개 마을이 ‘노상배변이 완전히 없는(Open Defecation Free)’ 상태에 도달한 성과도 나타났다. 이에 성과보상자인 미국국제개발청(USAID)는 성과지표에 따라 3백만 달러 이상의 성과보상금을 지급했다.

이러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난 가운데, 본 DIB 사업은 SMSU3 지원을 통해 위생보급률을 85%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과제 달성을 주요 성과지표로 채택했다. 궁극적으로는 사업대상지인 6개 주에서 열악한 위생환경에 따르는 질병 확산과 식수 오염을 막는 등 보편적 위생보급률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시장기반의 해결책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1,600개의 마을에서 노상배변을 완전히 없애겠다는 캄보디아 정부의 목표를 지원하게 된다.

 

  

사업의 의의

위생개선을 위한 재원부족은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겪고 있는 문제다. 특히 캄보디아는 낙후된 농촌지역에 살고 있는 거주민이 전체 인구(약 1,700만 명)의 약 77%에 달하는데 이들 중 5백만 명은 안전한 위생환경에 접근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캄보디아 농촌 위생개선 DIB 사업은 물·위생(WASH : Water, Sanitation and Hygiene) 분야 최초의 DIB 사업이다. 본 DIB 사업은 수행기관 iDE가 그동안 SMSU을 통해 캄보디아에서 구축해놓은 위생시설과 공중위생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토대로 추진된 덕분에, 사업 기획 9개월 만에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수행기관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었던 구조다. 그 결과 2020년을 기준으로 캄보디아 위생보급률을 77%까지 크게 끌어올려 캄보디아의 위생환경은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다.

캄보디아는 최근 몇 년간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공중위생에 대한 부족한 인식과 충분치 않은 재정여건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본 DIB 사업을 통해 해당 지역에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이 확보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각주>

*개발성과연계채권(Development Impact Bond)은 민간의 투자로 저개발국에 대한 공공사업 또는 공적개발원조(ODA)를 시행하고, 성과목표 달성 시 정부 또는 국제자선기구 등이 약정된 기준에 따라 예산을 집행, 투자자에게 상환하는 계약이다.

**SMSU1(2012~2014), SMSU2(2015~2017), SMSU3(2018~2020)

***iDE는 접근 전략으로 현지 사업가(또는 기업가)를 지원하는 방식을 활용하는데 본 DIB사업에서도 변기를 제조・판매하는 현지 변기업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기 판매를 촉진시켰다. 변기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대신 ‘감당할 수 있을 만한’ 가격으로 저렴하게 공급함으로써 취약계층의 수요 및 구매의사를 촉진하고 자발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하였다.

 

 

<참고 사이트>

https://panimpact.kr/study_dib/

https://www.socialfinance.org.uk/projects/cambodia-rural-sanitation

https://www.thesff.com/system/wp-content/uploads/2021/03/Development-Impact-Bond-lessons-learnt-March-2021.pdf

https://www.ideglobal.org/press/cambodia-rural-sanitation-d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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