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ling toward
sustainable future

Social Impact Bond Magazine

발행기관 소식

[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20년 11 ·12월호]

 

1. 서울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성과 공유 포럼 성료

지난 11월 20일 오후 2시, 서울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성과 공유 포럼이 서울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 되었다. 이번 포럼은 국내·외로부터 아시아 최초이자 대표적 사례로 주목 받고 있는 서울시 1호 SIB 사업의 성과를 알리고, 서울시 2호 SIB 사업을 소개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포럼은 크게 세 파트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서울시 1호 SIB 사업이었던 서울시 경계선지능 아동교육 SIB 사업 참여자들이 발제자로 나섰다. 운영기관인 팬임팩트코리아의 곽제훈 대표가 해당 사업의 결과와 의의를 발표하였다. 이어서 사업 수행기관인 대교문화재단 컨소시엄의 양은희 팀장과 투자자인 사단법인 피피엘 서경준 사무총장이 수행경험과 투자경험을 각각 공유하였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성과보상자인 서울시의 사회적경제담당관 고광현 과장이 2호 SIB 사업인 서울시 청년 실업 해소 SIB 사업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2호 SIB 사업 수행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 컨소시엄의 김동휘 선임전문위원이 자세한 사업수행계획과 사업현황을 발표했다.

또한 서울시 후속 SIB 사업을 위한 사회문제를 제안하는 토론 자리도 마련되었다. 서울대학교 홍종호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영주 팀장, 서울연구원 이준영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김부열 부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해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발제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시 1호 및 2호 SIB 사업 운영기관인 팬임팩트코리아가 주관하였다. 서울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성과공유 포럼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유익한 내용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종료되었다.

 

2. 부여군 치매 예방 SIB 사업 출범식 개최

부여군과 팬임팩트코리아는 SK텔레콤의 후원으로 지난 11월 30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충청남도 부여군이 실시하는 ‘경도인지장애자 치매 예방 사회성과보상사업 출범식’ 및 사업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개최했다.

운영기관인 팬임팩트코리아는 부여군 치매 예방 SIB 사업을 총괄하며,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 행복나눔재단 · 비플러스 · 엠와이소셜컴퍼니(MYSC)는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선투자하고, 행복커넥트 · 차의과대학교 · 이모꼭은 전문 의료진의 연구 경험을 기반으로 직접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과 ICT 기술제공을 통해 수행기관의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수행기관은 내년 초부터 매년 부여군의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100명씩 3년간 총 300명을 대상으로 치매 발병률을 낮추기 위한 민관협력 사업을 시작한다. 경도인지장애 단계는 치매로의 이행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상태로 치료 및 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치매 예방의 골든 타임이다.

이번 사업은 기초 지자체가 추진하는 첫 SIB 사업이자, SIB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세계 첫 사례가 될 예정이며, 이 사업이 성공하면 노령인구 증가에 따른 치매 관련 사회적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관련 정책이 더욱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팬임팩트코리아, SIB 도서 출간

<왼쪽: 2018년 출간 책자, 오른쪽: 2020년 정식 등록출판 책자>

지난 11월 1일, 팬임팩트코리아에서 SIB를 주제로 한 정식 등록도서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간하였다.

팬임팩트코리아는 이미 지난 2018년 「SIB; 소셜임팩트본드」라는 책자를 출간했는데, 이번에는 팬임팩트코리아가 출판업 등록을 하고, 기존 책자의 내용을 보완한 뒤 정식으로 국제 표준 도서번호(ISBN)를 발급받아 출간하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가 온라인 뉴스레터인 ‘SIB 매거진’에 게재했던 일부 글을 모아 편집·보완한 것이며, 책의 제목은 2018년과 동일한 「SIB; 소셜임팩트본드」이다. 다만 동일한 제목의 기존 책과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표지 디자인의 변경이 이루어졌다.

지식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책자의 가격은 0원(비매품)으로 책정하여 팬임팩트코리아의 자체 예산으로 출판하였으며, 우선적으로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회원들에게 발송한 뒤 필요한 이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4.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새가족 소개

전라남도 광양시와 충청남도가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준회원으로 함께하게 되었다.

이로써 현재 협의회는 21개의 자자체 회원 및 3개의 특별회원을 포함, 총 24개의 기관이 활동하는 기구가 되었다.

협의회에는 올해 총 5개의 신규 회원이 가입하였고, 현재 가입을 희망하는 관심 지자체의 문의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SIB 확산에 가속화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