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18년 3월호]

 

세계 첫 스마트 SIB의 성공적인 등록 및 전송

2018년 2월 5일, 팬임팩트코리아는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는 SIB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즉 ‘스마트 SIB’를 이더리움(Ethereum) 플랫폼에 등록하였다. 그리고 2월 7일, 팬임팩트코리아는 서울시 제1호 SIB 사업 투자자인 엠와이소셜컴퍼니에(MYSC)에 투자금에 비례하여 스마트 SIB 단위들을 전송하였다.

실제 SIB 사업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적용한 ‘스마트 SIB’를 개발하고 실행한 것은 이번이 세계 첫 사례로서,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는 이를 계기로 스마트 SIB는 물론 스마트 임팩트투자가 확산되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밝혔다.


<관련 기사>

서울시 공익사업, 블록체인2.0 기술로 자금 조달 (전자신문 지면보도 2면)

팬임팩트코리아, 사회성과연계채권(SIB)에 블록체인 활용 (미디어SR)

[人사이트]곽제훈 팬임팩트코리아 대표 “블록체인 기술로, 사회문제 해결” (전자신문 지면보도 25면)

 

GSG 국가자문위원회 출범

지난 2월 22일, 더플라자호텔에서 국제임팩트투자추진단(Global Impact Investment Steering Group; GSG)의 한국 국가자문위원회(National Advisory Board; NAB) 출범행사가 개최되었다.

GSG란 2013년 영국의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제안하여 구성된 임팩트투자 분야의 국제 협의체로서 초기 G7 국가 중심으로 운영되다가 이후 가입자격을 확대하여, 2017년 기준 16개 국가가 이에 참여하고 있다.

초대 GSG의 의장은 영국 빅소사이어티캐피탈(Big Society Capital)의 설립자인 로널드 코헨 경(Sir Ronald Cohen)이며, 우리나라 NAB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이날 행사에 참석하였다. 또한 이 행사를 위해 호주 NAB 의장인 로즈마리 아디스(Rosemary Addis), GSG 마케팅 이사인 크리스티나 토라(Krisztina Tora) 등 해외 인사들도 참석하였으며, 오전 시간을 할애하여 사회적 도매금융 및 임팩트투자의 역할 등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참고로, 우리나라 NAB는 향후 분야별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임팩트투자/사회적금융의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여 이에 대한 활성화 전략들을 도출할 예정이다.


<관련 기사>

‘재무적 수익+사회적 가치’ 동시 추구한다 – 임팩트금융국가자문위원회(NAB) 22일 출범 (이로운넷)

어떤 국가든 ‘임팩트 국가’가 될 수 있다 (라이프인)

교도소 수감자 재활사업에 투자, 재범률 낮췄더니…수익률 3%나 덤으로 (중앙일보)

 

작성 : 이영옥
팬임팩트코리아 /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

Categories: SIB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