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ling toward
sustainable future

Social Impact Bond Magazine

해외동향

[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18년 8월호]

 

인도 라자스탄 DIB 사업의 성과

 

 
국제개발협력에 SIB를 적용한 초기 개발성과연계채권(Development Impact Bond; DIB) 사업이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며 마무리되었다. 인도 라자스탄 지역에서는 빈곤 아동의 학습능력 및 교육기회 향상을 위한 DIB 사업이 진행되었다. 이 사업은 영국의 단체가 성과보상자로 나서고, 북·남미에 소재한 단체가 운영기관으로 참여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이며, 2016년부터 3년간 진행되어 올해 그 최종 성과를 평가받았다. 평가기관인 아이디인사이트(IDinsight)는 DIB 사업을 통해 아동 8,940명의 학습능력이 향상되었고, 학업중단 여학생의 92%가 다시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인도 라자스탄 DIB 사업은 빈곤층 아동과 여학생들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교육을 받지 못해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자는 취지로 계획된 사업이다. 보다 자세한 사업 내용은 지난 3월호 매거진에서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를 바란다.
 
[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18년 3월호] 사례연구3 – 인도 라자스탄 DIB
 
운영기관 인스티글리오(Instiglio)와 수행기관 에듀케이트 걸스(Educate Girls)는 아동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목표를 세웠다. 바로 아동들의 학습능력 향상과 학업중단 여학생들의 학업유지를 지원하는 것이다.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학업유지는 7-14세의 학업중단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주요성과 1.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에듀케이트 걸스(Educate Girls)는 초등학교 3-5학년 아동 5,592명의 학습능력 향상을 목표로 세웠다. 학습능력이 향상된 아동의 수를 성과로 보는 것이다. 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ASER(힌디어·영어·산수능력을 측정하는 학습지표)로 점수 산출을 통해 학습능력을 측정하였다. 또한 학습능력 향상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산출하기 위해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5,458명)을 두어 비교 측정을 하였다.
 
사업 종료 후 성과측정 결과, 사업에 참여한 아동들이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학습능력이 평균 1.08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 8,940명의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기존 목표 인원이었던 5,592명 대비 160%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주요성과 2. 학업중단 여학생의 재취학
 
에듀케이트 걸스(Educate Girls)는 학업중단 상태에 놓인 7-14세 여학생 837명 중 79%를 재취학 시키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재취학률의 측정은 학업중단 여학생 리스트를 통해 평가기관이 해당 여학생들의 집과 학교를 방문하여 이름, 연령 등을 물어보아 본인확인을 통해 측정하였다.
 
사업 종료 후 성과측정 결과, 학업중단 여학생의 92%(768명)가 재취학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목표였던 79% 대비 13%p 높은 성과이다.
* 1년차 322명, 2년차 291명, 3년차 155명
 
최종 평가결과에 따라 성과보상자인 영국의 칠드런 인베스트먼트 펀드 재단(Childern’s Investment Fund Foundation)은 투자자인 유비에스 옵티머스 재단(UBS Optimus Foundation)에게 성과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참고 자료>
 
IDinsight(2018), 「Educate Girls DIB Final Evaluation Report」, IDsight, 2018.06.10.
 
 
<참고 웹사이트>
 
IDsight 홈페이지
 
 
작성 : 현동길
팬임팩트코리아 /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