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18년 7월호]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의 아동 교육을 위한 10억 달러 DIB 기금 조성

 

 
국제개발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미국의 사회적 기업 데벡스(DEVEX)는 6월 4일,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의 아동 교육을 위한 10억 달러 규모의 DIB 기금이 조성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아프리카와 중동을 위한 교육 성과 기금(Education Outcomes Fund for Africa and the Middle East; EOF)’의 의장은 국제임팩트투자추진단(Global Steering Group on Impact Investing; GSG) 의장인 로널드 코헨 경(Sir Ronald Cohen)이 맡고 있으며, 영국 전 총리 고든 브라운(Gordon Brown)을 포함한 공공, 민간, 자선 부문의 리더들이 자문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이 기금은 세계적인 학습 위기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2050년에는 세계 아동의 40%가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에서 교육 혁신을 위한 기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사에서 인용한 “The Learning Generation” 보고서에 따르면, 약 3억 3천만 명의 어린이가 학습에 실패하고 있고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연간 390억 달러의 자금이 교육에 투입되어야 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대해 EOF의 책임자인 제레드 리(Jared Lee)는 정부 혼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기부자, 투자자, 시민사회가 성과에 집중함으로써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가장 큰 문제는 너무나 많은 돈이 효과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업에 투입되고 있다는 것인데, 그로 인해 정작 효과성이 입증된 사업에는 충분한 자금이 투입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정말 중요한 것은 교육의 혁신이 아니라 개발성과연계채권(Development Impact Bond; DIB)과 같은 재정의 혁신이라고 말한다. 기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효과성이 효율성이 입증된 사업에 자금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EOF는 아직 설계 단계에 있지만 계획대로라면 내년에 첫 사업이 시작될 예정이며, 사회성과연계채권(SIB)과 같이 성공한 사업에만 보상을 제공하는 개발성과연계채권(DIB) 방식을 사용해 아동 교육 분야에서 성과와 혁신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자료>

“Q&A: A look at a new results-based education fund for Africa and the Middle East”, Devex, 2018.06.04.

 
<참고 웹사이트>

Education Outcomes Fund for Africa and the Middle East (EOF) 홈페이지

 
작성 : 강현일
팬임팩트코리아 /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

Categories: SIB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