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20년 11·12월호]

 

1. 서울시 청년 실업 해소 SIB 사업수행 개시

서울시 청년들의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서울시 청년 실업 해소 SIB 사업’의 수행이 지난 11월 16일 개시되었다.

해당 SIB 사업의 수행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와 소셜벤처 퍼센트는 10월 26일부터 11월 11일에 걸쳐 사업의 1기 대상자 지원을 접수하였다. 이를 통해 선정된 사업 1기 대상자는 11월 16일부터 수행기관의 취업·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청년들의 디지털 일자리 분야 취업·창업을 위한 위 프로그램은 디지털 마케팅 관련 직무교육, 팀 프로젝트 형태의 PBL(Problem Based Learning) 코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년들에게는 개개인의 역량과 선호를 고려한 맞춤형 취업 컨설팅이 제공된다.

3개월의 기본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참여했던 청년들의 취업과 취업 이후 정착을 위한 사후지원 특강, 네트워킹데이 운영 등 지원이 계속된다.

코로나 확산 이후 정부의 재정부족과 청년 실업 문제가 악화되는 가운데 서울시의 SIB 사업이 창출할 사회적 가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프로그램 안내 및 접수 : https://digitalmkt.kpc.or.kr

 

2. 충남도의회, 사회성과보상사업 의원 맞춤형 교육 성료

지난 2020년 10월 19일, 사회성과보상사업 교육이 충남도의회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교육은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및 활용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교육에는 충남도의회 의원 및 유관 부서 공무원들이 참여하였다.

교육은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가 진행하였으며, ① SIB 기본 개념, ② SIB 국내외 사례 소개, ③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나 이번 교육은 충남도의회의 요청으로 진행되었는데, 교육 후 다양한 질문과 토론을 통해 교육에 참여한 의원 및 공무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공적으로 교육을 종료한 후, 충청남도는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의 신규회원으로 가입하였다. (협의회 새가족 소개 ☞ 바로가기)

더불어 충청남도는 사회성과보상사업 조례 제정 및 기본 계획 수립 등 SIB 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향후 이러한 노력이 충청남도 내 SIB 사업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

 

3. 화성시 사회성과연계채권 파헤치기 교육 성료

지난 11월 3일, 화성시사회적경제센터에서 ‘사회성과연계채권 파헤치기’ 교육이 실시되었다.

센터가 주최한 본 교육행사는 화성시 내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으며,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가 강사로 참여하여 강의와 질의응답, 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사회적경제센터와 팬임팩트코리아는 향후 화성시에서 SIB 사업이 실현되면 화성시 내 사회적경제 기관들이 사업을 통해 경험과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하였다.

한편 화성시는 SIB 사업 도입에 관심을 가지고 올해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에 준회원으로 가입을 하였고, 화성시사회적경제센터는 팬임팩트코리아에 SIB 사업 기획연구를 맡기는 등 정책 실현을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

 

4. 광양시 「사회성과보상사업에 대한 이해」 특강 진행

광양시는 지난 11월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를 초청해 「사회성과보상사업(SIB)에 대한 이해」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에는 광양시 공무원 및 유관기관 관계자, 시민들이 함께 참석하였다.

참고로 광양시는 지난 10월 14일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회원으로 신규 가입하였으며, SIB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과 지식 공유를 위해 기획예산실에서 이번 특강을 준비하였다.

광양시는 “올해는 사회성과보상사업 추진을 위한 공무원과 시민의 공감대 형성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운영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제정 및 사업 안건 발굴을 위한 직원 워크숍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교육에 참여하는 인원을 최소화하고 청내 방송으로 영상을 송출해 전 직원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출처 : 광양시 보도자료

 

5. 서울시 제1호 SIB 사업 백서 발간

서울시에서 「서울시 제1호 SIB 사업 백서」를 연내 발간할 예정이다.

해당 백서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첫 SIB 사업인 서울특별시 아동복지시설 아동교육 SIB 사업의 추진과정과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되었다. 백서 제작은 서울시 제1호 SIB 사업 운영기관이었던 팬임팩트코리아가 담당하여 진행하였다.

백서의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SIB 사업 도입과정 및 1호 SIB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그린 ‘만화로 보는 SIB’, 사업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하고 변화하는 아동의 이야기를 각색한 동화인 ‘거북이의 꿈’, 그리고 1호 SIB 사업의 ‘평가결과 소개 및 정책 제언’, 총 세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서울시 제1호 SIB 사업의 경우 경계선지능 아동의 인지기능 및 사회성 개선이라는 어려운 주제로 진행되었다. 그래서 만화와 동화 형식을 빌려 읽는 이로 하여금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풀어내어 SIB나 경계선지능과 같은 개념들이 익숙하지 않은 일반 시민들도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시 제1호 SIB 사업의 구체적인 평가결과도 살펴볼 수 있으며, 경계선지능 아동 및 SIB 사업에 대한 정책 제언, 서울시 후속 SIB 사업인 청년 실업 해소 SIB 사업의 개요도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백서는 추후 서울특별시 eBook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공개 및 배포될 예정이다.

 

6.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안 발의 및 제정 동향

지자체에서 사회성과보상사업을 도입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안의 발의 및 제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1월 16일 무주군의회는 「무주군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해당 조례는 무주군의 추진사업에 사회성과보상사업을 도입하여 민간의 참여와 투자를 촉진하고,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충청남도의회에서는 지난 10월 28일 발의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안이 11월 30일 기획경제위원회를 거쳐 가결되었다.

남양주시의 사회성과보상사업 도입을 위한 「남양주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안」의 경우 지난 12월 2일 발의되어 상임위원회 심사를 거치고 있다.

이처럼 SIB 사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내 지자체들의 노력이 SIB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Categories: SIB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