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20년 5·6월호]

 

1. 서울시 청년 실업 해소 SIB 사업 수행기관 모집 사전 설명회 성료

팬임팩트코리아는 지난 5월 18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서울시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한 SIB 사업 수행기관 모집 사전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서울시 청년 실업 해소 SIB 사업 수행기관 공모와 관련한 선정요건 및 절차 안내, 질의응답 등을 통해 관심 있는 지원기관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개최되었다.

서울시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한 SIB 사업은 서울시와 팬임팩트코리아가 추진하는 두 번째 SIB 사업으로서 수행기관 선정 후 3년 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수행기관은 사업기간 동안 일자리가 없는 서울시 청년들을 대상으로 국내ㆍ외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 날 설명회에는 SIB 사업 및 수행기관 응모에 관심 있는 기관, 사업 관계자 등 약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기관인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가 SIB 사업 기본 구조, 수행기관 공모 내용을 설명하고 궁금한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날 설명회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참석자 전원을 대상으로 체열 검사 및 손 소독을 진행했으며 넓은 강의장에서 적절한 공간을 확보하고 진행되었다.

☞ 수행기관 공개모집 더 알아보기

   

2. SIB 관련 행사(스파크포럼) 개최 소식

오는 6월 말(현재 일자 미정) ‘사단법인 스파크(대표 민영서)’가 주최하는 제56회 스파크 포럼을 통해 국내 첫 SIB 사업의 결과와 후속 사업 정보, 참여기관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스파크포럼에서는 팬임팩트코리아, 사단법인 피피엘, 엠와이소셜컴퍼니, 대교문화재단 등 국내 SIB 사업에 운영기관, 투자자, 수행기관으로서 직접 참여했던 기관들이 발제자로 참여하며, SIB의 경험, 향후 추진방향 등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세부 프로그램은 사단법인 스파크를 통해 6월 중 공개되며, 참가신청 링크가 열리면 SIB 매거진 구독자들에게도 관련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3. 국내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 제정 현황

지난 5월 19일 서울 성동구가 「서울특별시 성동구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를 제정하면서 국내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를 제정한 지자체는 총 10개가 되었다. 특히 성동구는 자치구 중에서 처음으로 조례를 제정한 사례를 만들게 되었다.

2014년 서울특별시가 처음으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를 제정한 이후 꾸준히 조례를 제정하는 지자체들이 생겨났으며, 현재 연내 조례 제정을 준비하고 있는 지자체들도 있어 숫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의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는 팬임팩트코리아에서는 협의회 회원 지자체들의 조례 제·개정 지원을 위해 「사회성과보상사업 범용 조례안」을 작성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회원들에게 배포하고 있으며, SIB 사업 추진 실무를 지원하기 위해 기본계획 수립 및 행정절차 등에 대해서도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Categories: SIB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