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19년 9·10월호]

  

1. 부여군 사회성과보상사업 정책개발 워크숍 개최

지난 9월 17일, 부여군은 SIB에 대한 이해와 실무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사회성과보상사업 정책개발 워크숍을 롯데부여리조트에서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부여군청 및 유관기관 공무원 5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교육은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가 진행하였다. 또한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에서도 워크숍 진행을 적극 지원하였다.

워크숍 내용은 SIB 기본 개념과 국내ㆍ외 다양한 사례 소개와 함께, 현재 부여군에서 준비 중인 경도인지장애자의 치매 예방을 위한 사회성과보상사업 소개 내용도 포함되었다.

참석자들은 긴 시간동안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종료 후 한 참석자는 SIB 교육을 부여군 전 공무원 대상으로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하였다.

참고로 부여군은 2018년 1월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가입 이후 SIB 과제 발굴 워크숍 진행,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SIB 기획안ㆍ아이디어 경진대회」의 아이디어 부문 우수상 수상 등 SIB 도입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2. 부여군 – SK 텔레콤 치매예방 사업 협력 MOU 체결

유웅환 SK 텔레콤 SV Innovation 센터장(왼쪽)과 박정현 부여 군수 (오른쪽) [사진: 부여군 제공]

부여군과 SK 텔레콤은 ‘부여군 치매 예방을 위한 사업 협력 MOU’를 지난 9월 17일 체결하였다. 이 날 MOU 체결식은 부여군 사회성과보상사업 정책개발 워크숍 이후에 진행되었으며, 박정현 부여군수와 유웅환 SK 텔레콤 SV Innovation 센터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부여군과 SK 텔레콤은 경도인지장애자의 치매 예방을 위한 사회성과보상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상호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한편 부여군은 국내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SIB 사업 추진을 준비 중이다. SK 텔레콤 역시 평소 사회적가치 창출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만큼 SK 텔레콤이 추후 부여군에서 추진하는 SIB 사업에 참여한다면 우리나라 대기업 사회공헌 모델의 새로운 사례를 제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3. 인천광역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 제정

지난 9월 23일, 인천광역시에서 「인천광역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가 제정되었다.

이 조례는 인천광역시 추진사업에 사회성과보상사업을 도입함으로써 민간의 참여와 투자를 촉진하는 한편,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여 사회적 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이로써 우리나라 지자체 중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가 제정된 곳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수원시, 광주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안양시에 이어 인천광역시까지 총 7곳이 되었으며 이외에 일부 지자체에서도 SIB 도입을 위한 조례 제정 등을 검토 중으로 추후 국내 SIB 사업의 활성화가 더욱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Categories: SIB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