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ling toward
sustainable future

Social Impact Bond Magazine

국내동향

[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19년 1·2월호]

 

2018년 사회성과보상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결과

지난 2018년 12월 21일 행정안전부 주최로 2018년도 「사회성과보상사업 기획안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진행되었다.

올해로 두번째를 맞는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청소년, 맞벌이 여성, 장애인, 일자리, 의료・보건, 다문화가정 지원,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23개의 기획안과 아이디어가 제출되었다.

서면심사와 발표를 거쳐 기획안 부문으로는 서울특별시, 경기도, 전라남도 3건이 선정되어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아이디어 부문으로는 경기도 부천시(최우수상), 부산광역시, 충청남도 부여군(이상 우수상), 경기도 평택시, 부산광역시 북구, 부산광역시 수영구, 전라남도 보성군(이상 장려상) 등 7건이 선정되었다.

선정 지자체에는 표창 및 시상금이 부여될 예정이며, 선정된 지자체 외에도 기획안과 아이디어를 제출한 지자체는 정부합동평가 시 SIB 부문으로 가점이 부여될 예정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의 특별회원으로 활동하며 SIB 정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지자체 정부합동평가에 SIB 관련 지표를 추가하고,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과목으로 「사회성과보상금」을 신설하기도 하였다.

 

「SIB(사회성과연계채권) 알아보기」 공개교육 성료

지난 2018년 12월 14일, 「SIB 알아보기」 공개교육이 서울에서 진행되었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대학, 기업 등 특정인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된 적은 많았지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공개교육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번 교육은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에서 주최하였고, ‘팬임팩트코리아’는 교육을 기획·주관 하였다. 또한 ‘서울시 NPO지원센터’는 협력기관으로 참여하여 여러 업무를 지원하고 장소를 제공해 주었다.

교육은 ① SIB 기본 개념  ② SIB 국내외 사례 소개 ③ 블록체인과 SIB ④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고 팬임팩트코리아의 곽제훈 대표가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이 성공적으로 종료된 것을 계기로 지방정부협의회와 팬임팩트코리아는 2019년에도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SIB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서울 외의 지역에서 진행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작성자 : 이영옥, 박지수
팬임팩트코리아 /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