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ling toward
sustainable future

Social Impact Bond Magazine

해외동향

[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20년 9·10월호]

 

1. 러시아 SOS 어린이 마을(SOS Children’s Villages) SIB 사업 투자자 모집

러시아는 지난 5월부터 해체 위기에 놓인 가족을 지원하고 요보호아동*의 수를 줄이기 위한 SIB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러시아의 두 번째 SIB 사업이자 NGO와 함께 하는 첫 번째 SIB 사업이다. 참고로 이 SIB 사업에 참여하는 NGO는 SOS 어린이 마을 러시아 지부(SOS Children’s Villages Russia)이다.

사업이 실시되는 지역은 상트페테르부르크(Saint-Petersburg)와 카잔(Kazan)이며, 만 18세 이하의 요보호아동 916명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총 3년간 제공된다. 수행기관은 사업대상자인 요보호아동을 아래와 같이 저위험군 300명, 중위험군 472명, 고위험군 144명 세 그룹으로 분류하여 각 그룹에 맞는 맞춤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사업의 성과지표는 세 가지이다. 첫 번째 지표는 중위험군·고위험군에 속한 아동의 비율로, 40%까지 감소하여야 한다. 두 번째 지표는 아동복지시설 위탁아동의 비율로, 60%로 감소되어야 한다. 세 번째 지표는 자립가능한 가족의 비율로, 이들의 비율이 60% 이상 되어야 한다. 위의 세 가지 성과기준을 모두 달성하면 사업이 성공하였다고 본다.

현재 SOS 어린이 마을에서 진행하는 SIB 사업은 투자자 모집 단계에 있으며, 필요한 투자금은 총 60만 유로(약 8억 4,000원)이다. 투자자에 대한 수익을 일부 보장해주면서도 성공 시 최대 16.3%의 이자를 지급하며, 이 경우 투자자들은 성과보상금으로 최대 70만 유로(약 9억 8,200만 원)를 상환 받게 된다. 해외 임팩트 투자나 SIB 사업 투자에 관심 있는 국내기관들에게는 해외 사업의 투자자로 나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각주>

* 부모 및 그 밖의 보호자에게 여러 요인으로 인해 보호 및 양육되지 못하는 아동

 

2. 영국 청소년전과자 재범 예방 SIB 사업 실시

 스킬밀(Skill Mill)에서는 200명이 넘는 만 16~18세 청소년전과자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전과자 재범예방 SIB 사업을 실시하였다. 해당 사업은 지난 8월에 개시되었으며, 사업의 구조는 아래와 같다.

 

성과보상자 : 버밍엄(Birmingham), 크로이던(Croydon), 더럼(Durham), 리즈(Leeds), 노팅엄(Nottingham), 로치데일(Rochdale), 서레이(Surrey)

투자자 : 라이프챈시스펀드(Life Chances Fund), 노스스타벤쳐스(Northstar Ventures), 빅이슈인베스트(Big Issue Invest), 씨에이에프벤쳐섬(CAF Venturesome), 리조넌스웨스트미드랜즈에스아이티알펀드(Resonance West Midlands SITR Fund)

운영기관 : 소셜파이낸스(Social Finance UK)

수행기관 : 스킬밀(Skill Mill)

평가기관 : 비공개

 

사업대상자는 위에서 제시된 버밍엄 외 6개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전과자들로, 이들에게 수행기관인 스킬밀은 6개월 단기 일자리를 제공한다. 스킬밀에서 제공하는 주요 일자리분야는 환경시설물 유지보수사업 분야로, 스킬밀은 해당 분야의 근로자들이 실외활동 및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해지기 때문에 이 분야를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6개월 이후 단기 일자리 근무가 종료되면 스킬밀은 이들이 정규직으로 취직할 수 있도록 구직활동을 지원한다. 해당 사업의 궁극적 목표는 사업대상자들이 단기 일자리 경험을 통해 재범을 피하고 정규직으로 취업하여 사회의 어엿한 일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번 SIB 사업은 2014년 뉴캐슬(Newcastle) 지역에서 가장 먼저 실시되었다. 뉴캐슬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고, 사업의 효과를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버밍엄 외 6개 지역에서도 동일한 내용으로 사업이 진행되게 되었다. 당시 사업수행기관을 맡았던 스킬밀은 6년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159명의 참가자를 취직시켰으며, 이들 중 단 15명만이 재범을 저질렀다. 이를 비율로 환산하면 약 9.5%이며 40%가 넘는 청소년 평균 재범률과 비교하였을 때 아주 낮은 수치로, 뉴캐슬의 청소년전과자 재범 예방 SIB 사업이 재범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해당 사업은 영국 소년사법위원회(Youth Justice Board)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사업대상자인 청소년전과자들이 재범을 저지르지 않고 4년간 취업상태를 유지하면 사업이 성공한 것으로 보아 투자자들은 원금과 함께 이자를 상환 받게 된다.

스킬밀에서 사업을 총괄 및 관리하는 데이비드 파크스(David Parks)는 사업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재범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깰 수 있는 현실적인 기회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이번 SIB 사업을 통해 이들이 전과자에서 벗어나 합법적인 수입을 얻고, 경제와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근로자로 탈바꿈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참고 사이트>

https://www.cdcr.ca.gov/adult-operations/acp/

https://www.cypnow.co.uk/news/article/chances4children-the-skill-mill-launches-new-social-outcomes-project-to-support-200-young-offenders

https://www.socialfinance.org.uk/resources/news/innovative-new-programme-skill-mill-aims-get-young-ex-offenders-work

https://www.socialenterprise.org.uk/member-news/social-enterprise-the-skill-mill-is-set-to-scale-up/

https://www.theskillmill.org/abou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