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ling toward
sustainable future

Social Impact Bond Magazine

발행기관 소식

[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20년 7·8월호]

 

1. 유네스코 주최 제1회 평등교육 국제행사 발제 참석

팬임팩트코리아는 7월 10일,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사무소가 주최한 ‘제1회 평등교육 국제 컨퍼런스’에 연사로 초청을 받아 발제를 하였다.

애초에 행사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행사로 변경 개최되었으며, 팬임팩트코리아는 2019년에 이어 올해에도 유네스코 주최 행사에 연사로 참여하여 SIB에 대해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7월 11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사회적으로 소외된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한 평등교육을 주제로 다루었으며, 교육기회의 평등을 위한 혁신금융, 민관협력 등 다양한 세부주제에 대해 논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팬임팩트코리아의 이혜민 매니저는 행사 첫째 날에 진행된 ‘평등교육을 위한 혁신금융’ 세션에서 발제를 하였으며, 경계선지능 아동들을 위해 추진했던 서울시 SIB 사업의 취지와 결과를 소개하고 그 의의에 대해 공유하였다. 이 발표를 통해 그동안 정책에서 소외되었던 경계선지능 아동들에 대한 개입서비스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른 국가의 참석자들에게 SIB 도입의 필요성도 전달하였다.

참고로 이번 컨퍼런스는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사무소, EEF(Equitable Education Fund), 유니세프(UNICEF),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 등 다수 기관들의 협력 아래 개최되었으며, 국제기구 및 각국의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하였다.

 

2. 화성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신규 회원 가입

경기도 화성시가 지난 7월 10일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의 신규 회원이 되었다.

이로써 지방정부협의회는 총 21개의 지자체회원 및 특별회원을 두게 되었으며, SIB에 관심을 보이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는만큼 이 숫자는 앞으로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3. 「SIB; 질병 관련 정책 사례」 책자 발간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와 팬임팩트코리아는 지난 6월 22일, 질병 관련 주요 해외사례를 정리한 「SIB; 질병 관련 정책 사례」를 발간하였다.

팬임팩트코리아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계기로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목적에 SIB가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알리기 위해 지방정부협의회의 지원을 받아 책자를 집필하였으며, 얇은 분량의 읽기 쉬운 소책자로 제작하였다.

참고로 「SIB; 질병 관련 정책 사례」는 비상업적 용도로 제작되었으며, 책자 발간 예산을 지원한 사회성과보상사업 지방정부협의회 회원들에게 우선 배포되고, 이후 SIB에 관심이 있는 유관기관에 일부 발송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