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ling toward
sustainable future

Social Impact Bond Magazine

블록체인과 임팩트투자의 결합 – 세계 최초의 스마트 SIB

[소셜임팩트본드 매거진 2018년 3월호]
기고: 팬임팩트코리아 곽제훈 대표


블록체인 (Blockchain)

블록체인은 분산된 네트워크에 블록으로 표현되는 데이터 묶음을 연쇄적으로 저장하는 기술이다. 모든 블록은 암호함수로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으며, 현재 기술로는 사용된 암호함수의 역산이 불가능하다.

블록체인은 동일한 데이터를 분산된 시스템에 저장함으로써 중앙화된 서버나 관리자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다수 참여자의 검증을 통해서만 블록에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전세계에 분포된 다수 참여자의 시스템을 동시에 통제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의 조작이 불가능하다.

블록에 기록된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존되며, 공용 블록체인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기록된 활동내역의 열람도 가능하다.

서버가 필요 없는 분산원장 방식의 데이터 저장과 다수 참여자의 검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성은 안전하고, 정확하고, 투명한 자료 입력과 가치의 보존을 가능하게 해준다.

 
스마트 컨트랙트 (Smart Contract)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에 등록되어 작동하는 프로그램으로서, 특정한 기능들의 실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복잡한 계산은 물론, 데이터의 기록과 변경, 가치의 전송 등 목적에 맞는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실행되는 모든 정보는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블록체인 상에서 작동되는 프로그램이므로, 중앙서버나 계약의 중재자가 없어도 실행되며, 블록체인의 장점인 안전성, 정확성, 투명성 등이 모두 보장된다.


 

 
스마트 SIB의 등장

2010년 이후, 많은 국가들이 사회성과연계채권(SIB)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SIB는 공공정책 및 임팩트투자 시장에서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되었다.

수많은 장점을 지닌 SIB이지만 여기에도 몇 가지 제약점이 있다. 먼저 명칭과는 달리 SIB는 실제 채권이 아니며 대부분 투자계약의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어 투자금의 신속한 유동화가 어렵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정확한 성과보상을 위해 정교하게 만든 성과평가 기준들은 투자자 수익에 대한 계산을 복잡하게 만드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SIB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팬임팩트코리아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SIB 스마트 컨트랙트, 즉 「스마트 SIB」의 개념을 구상하고 개발하게 되었다.

팬임팩트코리아는 솔리디티(Solidity)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2018년 1월에 스마트 SIB의 개발과 테스트를 완료하고 2월 5일, 블록체인 플랫폼인 이더리움(Ethereum)에 첫 스마트 SIB를 등록하였다.

이틀 후인 2월 7일, 팬임팩트코리아는 스마트 SIB로 전송가능한 단위(unit)들을 생성하였고, 서울시 사회성과보상사업의 투자자인 엠와이소셜컴퍼니(MYSC)에 투자금에 상응하는 분량을 전송하였다. 또 다른 투자자인 사단법인 피피엘(People & Peace Link)에는 3월 중에 전송할 계획이다.

이로써 팬임팩트코리아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SIB를 만들고 실행하였으며, 혁신적인 임팩트투자 수단에 혁신적인 기술을 결합한 흥미로운 사례를 만들게 되었다. 스마트 SIB를 통해 투자금의 유동화, 정확하고 빠른 성과산출, 정보의 안전한 보존, 투명성 제고, 효율적인 관리 등이 가능해진 것이다.

 
주요 기능들

스마트 SIB 첫 번째 버전의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블록체인에 전송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1,110,000 단위를 생성하였으며, SIB 투자계약의 권리를 안전하고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투자자가 자신의 스마트 SIB 계정과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3) SIB 사업 종료 후, 사업 결과에 따라 단위 당 상환액(income per unit)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스마트 SIB에 표시된다.

투자자는 자신이 보유한 단위에 따라 최종 수익금을 정확하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기록이 공개되고 보존되어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4) 사업 종료 후, 투자금을 상환할 때 간단한 방식으로 투자자의 실체 증명을 할 수 있다.

SIB 사업이 종료되면 실제 투자자의 신분과 계좌를 확인해서 성과보상금을 입금해야 하는데 블록체인에 연계된 계정의 익명성으로 인해 실체 확인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인에게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는 방식으로 신분증명을 암호화하여 블록에 등록하고 발행기관이 이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발행기관인 팬임팩트코리아가 스마트 SIB에 간략한 공지를 띄울 수 있다.

(6) 기타 비상 시의 제어 기능 및 테스트용 기능이 있다.

// 참고로 팬임팩트코리아는 현재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두 번째 버전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향후 다른 사업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스마트 SIB의 특징

스마트 SIB는 서울특별시와 팬임팩트코리아가 추진하고 있는 공식적인 SIB 사업에 기반하고 있다. 스마트 SIB는 협치 체계 없이 투자자와 수행기관만 존재하는 사업에 이름만 SIB를 붙인 것이 아니라 성과보상자인 정부, 운영기관, 투자자, 수행기관, 독립된 평가기관이 존재하는 실제 SIB 사업의 매개체인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가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관련한 제도를 정비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이에 대한 돌파구로서 투자계약의 금액을 분할한 뒤 전송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사모투자 법령 내에서 거래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을 고안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는 암호화폐 시장의 불안정한 등락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식이 되었다. 스마트 SIB의 투자자는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것이 아니다. 암호화폐는 스마트 SIB의 단위를 전송할 때 아주 적은 수수료로만 사용되며, 그 액수가 작기 때문에 암호화폐 가격의 부침과 관계없이 스마트 SIB를 원활히 작동시킬 수 있다.

투자자들은 원본 SIB 투자계약에 반영된 실제 투자금에 대한 권리를 거래하게 된다. 스마트 SIB의 안정적인 특징은 투자자들이 가상화폐가 아니라 정부가 지급하는 실질화폐로 보상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 시스템은 견고하며, 암호화폐 가격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스마트 임팩트투자의 시대

SIB를 처음 세상에 소개했던 영국 소셜파이낸스의 관계자가 스마트 SIB에 대해 듣고서 매우 혁신적이고 선도적이라는 반응을 보여 한 가지 확신을 굳힐 수 있었다. 그것은 선진국의 사례를 따라가야 인정받던 시장에서 우리만의 혁신이 가능하다는 확신이다.

스마트 SIB를 다시 말하면 기술과 임팩트투자라는, 빠르게 변화하는 두 영역의 결합이라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스마트 SIB는 암호화폐 이면에 있는 본질적인 기술에 관심을 갖고, 삶을 이롭게 하는 기술의 궁극적 목적을 상기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과열로 인해 오해를 받게 된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필요한 곳에 올바르게 쓰이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임팩트투자의 관점에서는 이 기술이 시장의 참여자에게 더 많은 기회와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스마트 SIB는 이해관계자들의 상황을 개선하고 기존 SIB의 잠재력을 증진시킨 사례이다. 이는 시장의 다른 참여자들에게도 확산 가능한 함의를 지니고 있다. 관심이 있다면 블록체인과 스마트 컨트랙트가 제공하는 이점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팬임팩트코리아는 앞으로 임팩트투자 시장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제시하고 적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으로 임팩트투자가 확산된 것처럼, 블록체인이라는 기술로 「스마트 임팩트투자」의 시대를 여는 탐험을 하고자 한다. 한 줌이라도 이와 같은 변화가 쌓인다면 지속가능한 미래를 앞당기는 동력이 될 것이다.